본문바로가기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유진테크·테크로스 등 23개 기업을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으뜸기업으로 새로이 선정하고 맞춤형 밀착 지원에 나선다.
산업부와 산업부 산하 산업연구개발 지원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은 22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3년 으뜸기업 지정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정부는 2019년 일본의 반도체 핵심 소재 수출통제 조치를 계기로 국내 소부장 지원 확대에 나섰고, 2021년부터는 소부장 으뜸기업을 선정해 정부 연구개발 지원사업 등을 우선 지원키로 했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지난해는 소부장 정책을 대(對)일본에서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 대응한 조치로 확대 개편했다. 


이번에 소부장 으뜸기업으로는 반도체(9곳), 디스플레이(4곳) 등 정부 차원에서 주력하는 첨단 전략산업 분야 소부장 기업이 다수 포함됐다. 23곳 명단은 △㈜유진테크 △㈜웨이브피아 △㈜뉴파워플라즈마 △㈜텔레칩스 △㈜한솔케미칼 △㈜케이에스엠컴포넌트 △㈜제우스 △와이아이케이㈜ △티이엠씨㈜(이하 반도체) △㈜테크로스 △㈜엠씨넥스 △서울바이오시스㈜ △㈜라온텍 △코스텍시스템㈜ △엔젯㈜ △㈜넥스트칩 △㈜휴비스 △대동모벨시스템㈜ △㈜디엔솔루션즈 △㈜마이크로원 △㈜에스피지 △메디포스트㈜ △㈜유니테크다. 


산업부는 이로써 2년여에 걸쳐 총 66개사를 소부장 으뜸기업으로 선정했다. 산업부는 5개년에 걸쳐 이들 기업에 기술개발과 사업화, 해외진출 등 각 주기별 맞춤형 밀착 지원에 나선다. 앞선 선정 기업은 현재 3~4년에 걸쳐 100억원 안팎의 정부 연구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이날 지정식에는 장영진 산업부 제1차관이 참여해 신규 지정 기업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또 정부 산하 수출지원 기관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소재부품장비투자기관협의회가 소부장 기업 수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전윤종 KEIT 원장은 “소부장 기업의 기술개발과 생산 개선, 수출증진을 위해 협력을 더욱 강화해 가겠다”고 밝혔다. 장영진 차관은 “소부장은 우리 산업의 근간”이라며 “앞선 소부장 자립화 성과를 토대로 소부장 경쟁력 강화방안을 더 촘촘하고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726086635545944&mediaCodeNo=257&OutLnkChk=Y

  • PREV

    No previous post.

  • NEXT

    No next post.

SITE MAP